자동차 중고차 구매시 알아두어야 할 상식 / 알아야 할 정보 / 중고차 구매 정보



자동차 라는 녀석은 이동 수단이기에 앞서 자신을 과시하는 도구가 되기도 하고, 기계이지만 애정을 가지고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애칭을 붙여주기도 합니다. 





아무튼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평소에는 관심이 없었다가도 자동차 구매에 관심이 생기게 되고 자금의 여유가 있거나 혹은 있지 않더라도 조금 무리를 하여서라도 차를 구매하게 되곤 하죠. 하지만 아무래도 초보운전자인만큼 크고작은 사고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탈 수 있는 중고차를 구매하게 됩니다. 





초보운전자가 구매하는 중고차는 소위 '범퍼카' 라고 불리우기도 하는데, 크로 작은 사고의 위험성이 항상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여기저기 박으며 마음 편하게 탄다는 의미로 그렇게 부르기도 하고 주행중 사고보다는 주차중 미숙한 운전 실력으로 인해 벽에 긁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초보운전자라면 새차보다는 중고차를 구매하는게 자연스러운 과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처음 중고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고차 구매 예정중인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개인적으로 경험해왔던 경험담을 기준으로 미리 알아두어야할 정보, 상식들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봅니다. 



첫번째, 어떤 차를 사야할까? 


가장 큰 고민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긴 할텐데 어떤 차를 사야할까? 는 가장 처음 고민해야하는 단계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어떤차? 라는 의미는 여러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데 어느정도 가격대의 어떤 용도로 사용할 차를 구매하느냐? 를 의미합니다.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금액에 맞는 차를 구매하는게 현실적인데 경차, 소형차, 중형차로 나뉘어질 수 있으며 보통은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경차를 선호하는게 일반적 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고성능 스포츠카를 노리는 오너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경차가 가장 큰 인기를 얻는 이유는 단연 작은 크기에 주차하기 편하고 운전하기가 쉬운데다, 등록비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50% 할인, 적은 자동차세, 고연비 등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상당히 멋진 컨버터블 차량이지만 1000cc 미만으로 경차에 속한다.



경차의 범주는 1000cc 미만인 자동차를 의미하는데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쉐보레 스파크, 기아 모닝, 기아 레이 등의 차량이 이 범주에 속하며 1000cc 미만이라면 어떠한 자동차라도 경차에 속합니다. 다이하츠 코펜의 경우에도 1000cc 미만이기 때문에 경차에 속하며 경차의 모든 혜택을 다 누릴 수 있지만 가격이 후덜덜..;;



반대로 1000cc 이상이 넘어가는 차량인 경우에는 제법 높은 비용의 취득세 부담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승용차의 경우에는 차량금액의 7% 가량의 등록세가 포함이 되며 1600cc 의 준중형급 승용차를 구매하고 차량 가격이 1000만원이라는 가정하에 약 40만원의 등록세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등록세에 대한 정보는 기존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미리 참조해보신다면 조금 더 편안하게 고민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한가지 정보가 있다면 이전에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별도로 계산했지만 현재는 통합되어 취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그 다음 고민해야하는 것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라는 고민이 생깁니다. 간단하게 이동할 때 사용하거나 출퇴근 용도라면 당연히 연비효율이 좋은 경차가 으뜸이겠지만 가족들을 태우고 다녀야하는 패밀리카라면 실내가 넓은 차량을 고려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캠핑, 여행 용도로 자주 사용할 것이라면 스포츠유틸리티 차량, SUV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가격이며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들은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가솔린에 비해 교체해주어야 하는 소모성 부품들이 많고 가격대가 크며 추가적으로 환경세를 부담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은 갖추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 어디에서 어떻게 구매를 해야할까?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로는 여러가지 경로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나누어본다면 온라인 매매 사이트를 통한 구매, 개인 매물 거래, 중고차 상사를 통한 구매 정도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매매 사이트, 중고차 상사를 통한 구매는 사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보배드림, SK엔카 등 대표적인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들은 이미 중고차 상사 매물들이 80% 이상 장악하고 있으며 SK엔카는 자체적인 판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 매물의 경우에는 딜러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조금더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지만 초보자라면 이전 절차와 이전 서류, 이전 비용 계산 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사전 공부가 필요합니다. 개인매물을 구매해본 경험자가 주변에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개인매물 구매 절차는 추후에 포스팅이 완성되면 링크를 추가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속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매매 사이트, 중고차 상사를 통해서 구매하는 방법인데 온라인 매매사이트들의 매물들은 80%이상이 허위매물이고 온라인에 형성되어져 있는 가격들은 실제 시세와 너무 차이가 크다는 점 입니다. 


중고차 구매시 유의 사항 / 허위 매물 / 낚시 매물을 피하는 간단한 요령



일부 기사들을 읽어본다면 온라인 거래를 통한 허위매물, 낚시 매물들로 인한 폐해는 심각한 수준이며 이미 언론을 통해서 여러 차례 문제점들이 지적되어왔지만 여전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이로인한 소비자 피해는 여전히 많은 편입니다. 




물론 이렇게 실매물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는 경우라면 그나마 덜하지만 가격이 내가 생각하는 금액대와 맞지않거나, 실매물로 확인되는 매물이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다라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온라인 상의 정보는 대략적인 시세 확인에 참조만 하는 것을 권장하며 중고차 매매단지를 직접 방문하여 딜러증을 가지고 영업을 하는 딜러를 통해서 상담을 받고 이런저런 매물들을 마음 편하게 확인하면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딜러도 남는 장사를 해야하는 것이니, 온라인상에서 보았던 시세와는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때로는 100~200만원 가량까지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처음 부르는 금액에서 낮추어서 거래하는 '네고' 는 자연스럽게 존재하니 적당선에서 할인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XTM 더벙커(The Bunker)를 통하여 신의 네고 기술을 시전하는 MC이상민을 보면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네고의 기술을 익힐려면 몇 편정도 시청해보고 가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하여 온라인 매물들이 100% 모두 사기라고 단정 짓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도 많은 허위매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기에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며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너무 가격이 싸거나, 너무 조건이 좋은 매물들은 반드시 의심을 해야하며 차량등록증을 미리 받아보거나, 딜러증을 미리 팩스를 통해 받아보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번째, 중고차 구매 초기 비용 



중고차 차량 구매에 앞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 바로 초기 비용 입니다. 단순하게 이야기 하자면 차량의 가격만을 생각할 수 있지만 차량 구매에는 생각보다 많은 부대비용이 필요합니다. 


차량 가격 + 이전 및 등록 비용 + 보험료 + 딜러 수수료 2~2.2% = 총 비용 



가장 기본적인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뭐 경우에 따라 수리비용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중고차량들은 기본적인 정비들은 모두 마치고 상품화 과정을 거치지만 오일류 등 각종 소모품 교환에는 인색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리비용도 어느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주의해야하는 이전 및 등록 비용은 보통 넉넉하게 입금을 요구하는데 등록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모두 영수증을 요구할 수 있으며 남는 비용은 다시 재입금을 요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딜러 수수료는 딜러에게 가져다주는 판매수수료인데 1천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2%로 게산하여 20만원, 1천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차량 가격에 2.2% 를 곱하여서 청구하게되는 수수료 입니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소개를 받는 만큼 딜러들을 인간적인 예우를 지키되 미안해하지말고 요구할건 충분히 요구하며 고객으로서 권리를 찾으셔도 됩니다. 



보험은 반드시 필요하며 보험 가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차량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나이가 어리고 첫 보험이라면 이전 운전 경력이 없기 때문에 제법 높은 비용이 나올 수 있으며 자차(자기차 손해)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훨씬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다이렉트 보험을 통해서라도 미리 대략적인 금액을 고려하여 충분히 자금을 준비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넉넉하게 생각한다면 내가 생각하는 차량 금액 + 여유자금 200만원 가량으로 생각한다면 조금 더 얼만큼의 돈을 준비해야할까? 를 고려할 수 있는 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네번째, 중고차 구매시 필요 서류 



현금 일시불로 구매를 하느냐, 은행, 카드, 캐피탈 대출을 받아서 구매를 하느냐? 에 따라서 준비해야하는 서류에도 차이가 발생하는데 현금으로 구매할 예정이라면 운전면허증 정도만 준비하면 됩니다. 



만약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등본, 인감 등의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면 기본적인 준비 서류들은 미리 준비를 해두는게 좋으며 서류 준비가 되지 않으면 다시 시간을 정하여 만나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아무래도 자동차 라는 녀석은 가격도 가격이지만 여러가지 행정적인 절차들이 있기 때문에 처음 구매를 하다보면 신차이건, 중고차이건 생각지 못한 비용이 발생되고 서류들을 준비하거나 이런저런 계약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을 수 있는 사항이 많습니다. 



아무리 사전에 충분히 이러한 종류의 글들을 읽어보더라도 막상 계약이 눈앞에 있으면 딜러의 안내에 따라 정신없이 작성을 하게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 양심없는 딜러들에게 피해를 겪기도 하지만 차분한 마음으로 이 단계들을 떠올려본다면 어느정도 복잡한 머릿속의 고민들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작성하는 포스팅인만큼, 많은 정보들을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일회성 포스팅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포스팅인만큼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하나 둘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