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만화] 사이버포뮬러_미래의 레이싱을 보여준다!





레이싱을 담은 애니메이션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에게 물어본다면 생각하지 않고 바로 대답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바로 신세계 사이버포뮬러입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이버포뮬러의 순서에 대하여 안내를 드리고 사이버포뮬러에 대한 소개를 간략하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제목 : 신세계 GPX 사이버포뮬러

* 감독 : 후쿠다 미쓰오

* 제작사 : 선라이즈

* 장르 : 스포츠/레이싱

* 평점 : ★



사이버 포뮬러 소개글_순서



제대로 된 제목은 신세계 GPX 사이버포뮬러인 이 애니메이션은 미래형 레이싱이 나오는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목에 미래의 f1이라고 소개를 드렸지만 사이버포뮬러 속에는 별도로 F1? 정확하지는 않지만 포뮬러 경기가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뮬러 경기들의 경우 선수에 보호차원을 위하여 각 가지 규약들이 걸려 있지만 그에 대한 규약을 모두 풀어버린 것이 사이버포뮬러이며 대신 안전을 위하여 네비게이션 역할을 담당하는 특수 컴퓨터를 탑재한 레이싱이 사이버포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포뮬러는 최초 KBS에서 영광의 레이서라는 제목으로 방영이 되었으나 이 후 SBS에서 신세계사이버포뮬러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면서 국내에는 사이버포뮬러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사이버 포뮬러는 일명 TV판이라고 불리는 장편의 애니메이션이 당시 일본에서 인기가 많지 않아서 애초 예정하였던 것 보다 작은 37화로 마감이 되었지만 자체평가와 독자투표등이 당시 최고의 인기를 구사하고 있던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를 제치고 수상을 하게 되면서 1992년도에 ova로서 사이버포뮬러 더블원이 나오게 됩니다. 사이버 포뮬러는 더블원 이후 제로, 사가, 신 등 TV판을 포함한 총 5번의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사이버포뮬러 순서


TV판(37화) ▷ 더블원(6화) ▷ 제로(8화) ▷ 사가(8화) ▷ 신(5화)






사이버포뮬러 줄거리


워낙 많은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시리즈들 마다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설명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우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이버포뮬러의 탄생인 TV판은 주인공인 하야토가 자신의 아버지가 만들어낸 머신 아스라다를 우연한 계기로 타게 되고 드라이버로서 성장을 하는 내용을 그리고 있습니다. 물론! 주인공이 새로운 형태의 아스라다를 탑승하게 되면서 우승을 하게 되고 TV판은 갑작스럽게 떨어진 시청률로 인하여 마감이 됩니다.





사이버포뮬러 더블원의 줄거리는 TV판에서 월드챔프를 한 주인공 하야토의 탑승하고 있는 머신 아스라다의 성능이 다른 머신들에 비하여 떨어지게 되고 자신의 여자친구의 오빠인 나이트슈마허가 등장하게 되며 느끼게 되는 갈등과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 그리고 결국 두번째 월드챔프에 오르게 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사이버포뮬러 제로에서는 드디어 하야토의 숙명의 라이벌인 블리드 카가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며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지각의 한계영역을 넘어선 제로의 영역이라는 곳에서 사투를 버리는 내용을 그리고 있습니다. 처음 제로의 영역에 들어가게 된 하야토는 큰 사고를 일으키게 되고 잠시동안 사이버포뮬러에서 은퇴를 하여 본편에서는 우승을 하지는 못하였지만 결과적으로 그의 후배인 앙리 크리이토를 우승을 시킴으로서 정신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게 된 하야토를 볼 수 있는 시리즈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리즈인 사가에서는 하야토의 라이벌이 카가라고 한다면 아스라다의 라이벌 네비게이션 시스템 오거가 등장을 하게 됩니다. 이미 너무나도 노후화가 되어 버린 아스라다로 인하여 하야토는 다른 머신을 타게 되지만 시즌의 성적이 좋지 않고 아스라다와 함께 하였던 과거의 영광과 자신의 진정한 파트너는 아스라다라는 결론을 내고 또 다시 아스라다에 탑승을 하게 됩니다.

약간의 업그레이드를 마치게 된 아스라다를 타고 더블원에서 하야토를 한층 성장 시켜준 나이트슈마허와 일전을 벌이게 되고 이때 하야토의 대표적인 기술 리프팅턴이 탄생하게 됩니다.  다시 오거와 아스라다 이야기로 돌아가서 이야기를 한다면 아스라다를 개발 하였던 하야토의 아버지와 함께 아스라다를 제작하였던 기술자가 완벽한 머신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을 하여 또 다른 컴퓨터 시스템 오거를 만들게 되는데 아스라다는 드라이버와 함께 성장하는 시스템이라면 오거는 드라이버를 조정하는 프로그램 이로 인하여 오거의 드라이버는 매번 힘든 레이싱을 하게 되고 마지막 크러쉬를 일으켜 경기가 중단하게 되고 이 시리즈의 최종 우승자는 또 다시 하야토가 차지하게 됩니다.






사이버포뮬러의 마지막 편 신에서는 기존의 주인공인 하야토가 아닌 그의 라이벌 블리드카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제로에서 하야토에게 한번 패배를 하게 된 카가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미 그의 머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가는 사이버포뮬러의 세상에서는 이미 노령화가 되어 버린 머신... 이때 사가에서 오거를 등장시킨 악당(?)이 진짜 오거를 가지고 와서 카가에게 주게 되고 마지막 하아토의 필살기술(?) 리프팅 턴으로 인하여 2순위로 밀려나게 될 뻔한 순간 그의 머신 오거는 갑작스럽게 '체커' 라는 말과 함께 더 이상 쓸수 없는 부스터를 쓰게 되며 우승을 차지하게 됨으로서 이번화의 주인공이 확실하게 카가라는 것을 보여주고 끝이 나게 됩니다.







사이버포뮬러의 장점 & 단점



사이버포뮬러의 장점이라면 역시 새로운 형태의 레이싱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장점이라면 역시 레이싱 만화 답게 느껴지는 속도감 그리고 선수들의 긴장감들이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단점을 이야기 하자면 너무 현실성이 배제된 이야기라는 것(?) 하지만 이미 몇십년 후의 이야기를 써내려 간 것이기 때문에 굳이 단점이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사이버 포뮬러의 첫 시작이 2015년도인것을 감안한다면.... 조금 더 높이 년도를 잡고 시작을 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물론 만화이니 그냥 웃고 넘어가는 거죠..ㅎ)






마지막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에게는 몇번이나 또 다시 보게 만들 정도로 잘만들어진 레이싱 만화가 바로 사이버포뮬러 입니다. 아! 그리고 사이버포뮬러 시리즈를 소개 드리며 한가지 기재 하지 않은 것이 있는데 사이버포뮬러 ER이라는 2화로 구성된 ova가 있습니다. ER의 내용은 TV판을 요약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소개 드리지 않아도 될 듯 하여 이런 것이 있다는 것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버포뮬러의 또 다른 시리즈가 나왔으면 하지만 이미 사이버포뮬러의 제작사 선라이즈에서는 속편은 없다고 이야기를 하였기에 정상의 자리에서 홀연하게 떠난 사이버포뮬러! 하지만 사이버포뮬러의 마지막인 1998년도 새로운 자동차 만화인 이니셜D가 있다는 사실!!! 다음 레이싱 만화는 이니셜D에 대하여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